2014년 8월 31일 일요일

Java.변수(1)

변수

1.1 변수란?

컴퓨터 언어에서 변수(variable)란,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상의 공간을 의미합니다. 의미있는 이름의 변수에 저장하여 사용하는 것이 프로그램을 하는데 있어서 더 바람직 합니다. 변수의 값은 바뀔 수 있으며, 하나의 변수에는 단 하나의 값만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값을 여러 번 저장하면 마지막에 저장한 값을 저장하게 됩니다.

변수란? 단 하나의 값을 저장할 수 잇는 공간입니다.

1.2 변수의 선언

변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변수를 선언해야합니다. 변수가 선언이 되면 메모리에 변수의 데이터 타입에 알맞은 크기의 저장공간이 확보되어, 값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변수의 선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데이터 타입 + 변수의 이름                                                                                           
                                                                                                                                  
       int number;   // 정수형 변수 number을 선언한다.                                                      

이렇게 변수를 선언할 때는 변수의 타입과 이름을 같이 써주면 됩니다. 위의 예는 number이라는 이름의 정수형 변수를 선언한 것입니다. 항상 변수를 선언할 때는 변수에 담을 값의 종류와 범위를 고려하여 데이터타입을 쓰도록 합니다.

변수의 선언을 하면 변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변수를 사용하기 전에 적절한 값을 저장해주는 것이 좃습니다. 이와 같은 방법을 변수의 초기화라고 합니다.
 변수의 선안과 초기화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수형 변수 number를 선언하고 변수의 값을 10으로 초기화합니다.                                
int number = 10;                                                                                                           
                                                                                                                                  
//위의 문장은 아래의 문장과 동일합니다.                                                                        
int number; // 정수형 변수 number을 선언하고                                                                
number = 10; //변수 number에 10을 저장합니다.                                                             

이와 다른 방법으로

int a;                                                 int a,b;                                                                
int b;                                                                                                                           
                                                                                                                                  
int x = 0;                                            int x = 0; int y = 0;                                                
int y = 0;                                                                                                                      

양쪽의 코드는 서로 같은 의미의 코드입니다. 같은 코드 이지만 오른쪽의 코드는 간결성을 보여 줍니다.

1.3 명명규칙

변수의 이름, 메서드의 이름, 클래스의 이름 등 모든 이름을 짓는 데는 반드시 지켜야할 공통적인 규칙이 있습니다.

1. 대소문자가 구분되며 길이에 제한이 없다.
    -true와 True는 서로 다릅니다.
2. 예약어를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true는 예약어라서 사용할 수 없지만, True는 가능합니다.
3. 숫자로 시작해서는 안됩니다.
    -top10은 되지만, 7up은 되자 않습니다.
4. 특수문자는 '_'와 '$'만을 허용합니다.
    - $sharp은 허용되지만, s#arp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위의 내용에서 예약어를 살표보도록 하겠습니다.
abstract boolean break byte case catch char class continue default
do double else enum extends false final finally float for if implements
import instanceof int interface long native new null  package private
protected public return short static strictfp super switch synchronized
this throw throws transient true try void volatile while
예약어는 앞으로 배워 가게 되기 때문에 한번 보고 넘어가셔도 됩니다.

이 말고 프로그램을 하는데 있어서 권장하는 규칙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클래스 이름의 첫 글자는 항상 대문자로 한다.
    -변수와 메서드의 이름의 첫 글자는 항상 소문자로 한다.
2. 여러 단어로 이루어진 이름은 첫 글자를 대문자로 한다.
    -lastindexOf, StringBuffer
3. 상수의 이름은 모두 대문자로 한다. 여러 단어로 이루어진 경우 '_'로 구분한다.
    - PI, MAX_NUMB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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